Pages

Wednesday, July 21, 2010

[Mission_1] UCL 100인으로 선발된 기념, 100명의 친구들에게 응원메세지 받기!



미션을 시작하기에 앞서 생각해야 할 일은 바로 '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대학생 커뮤니케이션 리더를 선발했나' 였습니다. 그렇죠, 이무런 방향 없이 미션을 수행하기만 한다면, 결과는 산으로 갈게 뻔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내린 가장 본질적인 답은 ‘
새로워진 핫메일과 오피스 웹 앱스를 홍보하기 위해서
’이더군요. 그래서 앞으로 할 일은 핫메일을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 리더로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새로워진 핫메일과 오피스 웹 앱스를 제대로 홍보하기 입니다.


> 그런데 말이야, 대체 어떤 미션을 받은거야?

아.. 생각치도 못한 미션이네요.... 어....어렵군요.....ㄱㅡ 무엇을 먼저 해야할지 몰라 제가 할 일을 정리해보았습니다.

1) 이 미션을 수행하면서 제가 꼭 해야할 일을 무엇일까요?

1. Microsoft 대학생 커뮤티케이션 리더 선발 소식 알리기
2. 핫메일과 오피스 웹 앱스 제대로 홍보하기
3. 응원메세지 부탁하기
4. 커뮤니케이션 리더로써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하기
5. 최대한 핫메일 기능 많이 사용하기

미션 수행시 이 다섯 가지를 계속 염두해두면서 진행했습니다. 그래요, 그럼 이왕 할거면 1, 2, 3, 4, 5번 모두 제대로 해봐야죠!

2) 그리고 제 자신을 좀 더 푸쉬[!]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해봤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대학생 커뮤니케이션 리더 100인 중 한명으로 선발된 기념으로, 100명에게서 응원메세지 받기’로 말이죠.

아.. 평소에 100명하고도 연락하기 힘든데, 100명에게서 응원메세지를 받는게 가능할까요?ㅠㅠ 하지만 도전해보지도 않고 못할 것은 없겠죠!


> 누구에게, 어떻게 연락할 것이냐!

그러게나 말입니다. 하지만 저에게 더 큰 문제는 ‘누구’보다도 ‘어떻게’ 연락을 하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왜냐면 제가 아는 사람이 한정되어있으니 그 사람들에게 몽땅 다 연락을 하면 되거든요ㅠ 다만 어떻게 그 사람들에게서 100개 이상의 응원메세지를 받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죠! 

1) 그러면 그 누구에게 ‘어떻게’ 연락을 하면 좋을까요.

제가 찾은 방법은 ‘One to One’입니다.

제게 응원 메시지를 보내줄 지인들 한 분, 한 분이 다 고마운 분들입니다. 그 한 분, 한 분께 진심으로 다가가 제 정성을 보여드리고 싶었거든요. 이번 미션을 통해 오랜만에 연락하게 된 지인들하고는 계속 연락을 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고요. 물론 단체 메일에 비해서 훨씬 응답률도 높겠죠? ^^ 아무래도 제가 One-to-One으로 직접 메세지를 써서 보냈으니까요!

2) 제가 아는 사람들을 몇개의 그룹으로 구성해보았습니다.

1. 평소 메일로 연락하는 지인들
2. 싸이월드로 연락하는 일촌들
3. 싸이월드에서 자주 연락 안하는 일촌들
4. 페이스북으로 연락하는 친구들
5. 페이스북으로 자주 연락하지 않는 친구들
6. 메신저로 연락하는 지인들
7. 자주 문자하는 지인들
8. 전화가 익숙한 지인들
9. 만나서 직접 얘기할 지인들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각각 그룹별로 다른 형태로 연락을 취했고, 최대한 단체 쪽지, 이메일, 문자들은 지양했습니다!  
① 우선 개인적으로 연락을 취해서 양해를 구하고 이메일 주소를 얻었습니다.
② 그리고 모든 분들께 ‘One-to-One’ 메세지선발 소식핫메일, 오피스 웹 앱스 홍보 메시지가 포함된 메일을 보냈습니다^^ 결국 ‘One-to-One’ 메시지 덕에, 제가 보낸 전체 메일 중에 똑같은 내용의 메일은 하나도 없는 셈이 되네요.
③ 메일을 받고 나서는 고마운 마음에 감사 메일을 보냈습니다. 점점 미션 제출 날짜가 다가오면서 다 보내지는 못하고 있지만, 미션 후 꼭 고맙다고 인사드려야겠죠?♥

여기서 잠깐, 제가 말하는 One-to-One 메시지가 뭐냐고요?
지인들께 제가 개인적으로 보내는 메시지 입니다. 단순히 선발 소식 및 핫메일, 오피스 웹 앱스 홍보 메시지만 써서 보낸다면, 그분들께는 스팸[!] 메일이나 다름없겠죠? 때문에 이 One-to-One 메시지를 포함한 지극히 평범한 편지 형식에, 홍보 메시지를 덧붙여 보내도록 했습니다.

> 그럼 이메일은 어떻게 쓸건데?

우선 메일 받는 분들이 어떤 분들인가 생각해보았습니다.
대부분은 컴퓨터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기술을 사용했고 어떤 IT 트랜드를 볼 수 있는지를 설명하며 어려운 용어를 나열하면 싫어하실 것이 분명하죠! 딱딱한 말투도 역시 NO! 공부하는게 아니거든요.

그 분들께 필요한 것은 바로 새로워진 핫메일이 얼마나 좋아져서 그 분들께 도움이 될지앞으로 유용하게 쓰일 오피스 웹스란 무엇인지처럼 가장 현실적인 것들을, 제 실제 체험을 통해 듣는 것입니다.
물론 제 선발 소식도 빼놓을 수 없겠죠!

그래서 작성된 메일입니다. 핫메일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총 세가지 버전으로 작성이 되었는데, 한가지는 친구들에게 보낼 때 쓰일 ‘반말’ 버전, 선배 및 외부에서 만난 분들께 보낼 때 쓰일 ‘존댓말’ 버전, 마지막으로 외국인 친구들에게 보낼 ‘영문’ 버전입니다.

1) 메일 설명은 ‘존댓말’ 버전을 통해 하겠습니다.

  • 모든 이미지는 클릭시,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 단락

  • 시선을 끌기 위해 메인 이미지에 작게 제 사진을 넣어보고, 가장 중요한 내용인 핫메일과 오피스 웹 앱스의 내용을 알리기 위해 ‘오피스 웹 앱스의 추가로 더욱 강력해진 핫메일에게 앞으로도 충성!’이라는 조금 오글거리는 문구도 삽입해보았습니다.
  • One-to-One 메세지가 들어가는 곳입니다. 개인적으로 쓰는 메세지이며, 혹시나 단체 메일로 착각하시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메세지안에 꼭 지인들 이름을 직접 쳐서 넣었습니다.
두번째 단락

  • 이미지를 통해 지인들이 가장 궁금해 할 ‘마이크로소프트 대학생 커뮤니케이션 리더가 무엇인지’와 저의 지원 과정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세번째 단락

  • 새로워진 핫메일을 구구절절 설명하면 아무도 읽지 않을거라는 생각에 핵심적인 내용만 추출하여 이미지 하나로 정리해보았습니다.
  • 새로워진 내용 뿐만이 아니라, 현재 제가 핫메일을 왜 사용하고 있는지, 그 장점에 대해 실제 경험을 들어 이야기했습니다.
  • 오피스 웹 앱스라는 새로운 개념을 어렵지 않도록 한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앞으로 대학 생활 때 어떻게 쓰일 수 있을 것인지, 실제 상황도 곁들였습니다.

네번째 단락

  • 핫메일 장점만 나열하고 도망하면 안되겠죠? 혹시라도 핫메일에 관심이 가는 지인들을 위해 핫메일에 바로 가입할 수 있도록 링크를 마련했습니다. 클릭하면 바로 핫메일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다섯번째 단락

  • 이벤트 하나로 세마리의 토끼잡기!
      1. 지인들의 답장 유도
      2. 메일에 관한 흥미 증가
      3. 저의 고마운 마음 표시!

  • 100명에게서 메시지를 받겠다고 사방팔방 광고를 했기 때문에,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또는 쪽팔림 방지를 위해) 더 열심히 메일을 보내게 되는 효과도 있더군요..ㅠㅠ
  • 미션 수행을 위한 응원 메시지를 약간의 어색한 애교와 함께 부탁해보았습니다.
  • 마지막 문장에는 더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도록 지인들의 이름을 넣었습니다. (캡쳐한 사진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2)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전체적인 이메일 디자인을 해보았습니다.

  • 새로워진 핫메일의 컨셉 컬러가 주황색이기 때문에, 이를강조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주황색으로 만들어봤네요.
    - 핫메일에 있는 에디터툴로 몇번 클릭만 해주면, 알록달록 예쁜 메일을 금방 완성되더군요!

  • 핫메일에 있는 기능을 활용하여, 귀여운 이모티콘들과 중요한 부분에 넣는 컬러풀한 색상으로 읽기 한결 편하게 만들어보았습니다.
    - 너무너무 앙증맞은 이모티콘들! 메일쓸 때 너무 유용했습니다 :) 심지어 이 귀여운 녀석들이 움직이기까지 하더라구요 ><

  • 더욱 친밀하도록 평소에 제가 쓰는 말투로 작성했습니다.
  • 중간 중간 이미지를 삽입해서, 글이 너무 많아도 읽는데 지루하지는 않겠죠?
    - 핫메일에서는 웹이미지를 넣을때 그냥 오피스 프로그램에서 쓰듯이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됩니다.

3) 메일 체크! 모든 조건에는 충족할까?

  • 모든 소식을 핫메일을 통해 친구에게 알리기 - OK
  • 응원 메시지를 핫메일을 통해 답장 받기 - OK
  • 본인 및 친구들의 개인정보가 유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기 - OK
  • 대학생 커뮤니케이션 인증 배너 포함하기 - OK
  • 핫메일 작성시 핫메일의 다양한 기능 활용하기
    - 웹이미지 - OK
    - 이모티콘 -
    OK
    - Bing 검색결과 - OK (밑줄그은 단어들은 대부분 클릭시 Bing 검색결과 창으로 이동하도록 설정!)

  • 핫메일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 및 사용소감 쓰기 - OK

자, 이렇게 모든 준비가 끝났군요.

제가 수집한 모든 주소로 하나씩 메일을 보내기 시작합니다. 하나하나 다 메세지를 바꿔주려니 조금 오래 걸리긴했지만, 뿌듯하군요 ><

> 자, 그렇게해서 목표 치인 100개의 메세지는 받았니?

결론부터 말하면 YES 입니다.

현재 111통의 답장을 받았고, 지금도 계속 받고 있는 중입니다. 제 친구들은 그러더군요. '그건 니가 잘해서가 아니라, 니가 맨날 메일 구걸해서 불쌍해서 하나씩 써준거야. 이 메일 거지야 ㅋㅋ' ...................-_-? 그래도 그게 어디예요 >< 감사합니다, 사랑해요, 여러부운♥ 뿅

응원해주신 126명의 지인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대학생 커뮤니케이션 리더의 활동기간이 끝났으므로 지인분들의 이름 및 메일 내용은 삭제하였습니다.

> Mission impossible? > Hey, Mission! I'm POSSIBLE!

이번 미션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준비할 것들이 얼마나 많은지에 대해 깨닫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특히나 메일을 쓸 때 말이죠. 사실 이번에도 지인들한테 메일 한통씩 보내는건데도, 꽤나 많은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가장 효과적이게 보내기 위해 준비하는 시간이 길었거든요.

또한 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어떻게 새로워진 핫메일과 오피스 웹 앱스를 홍보할지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하고 글을 작성했는데, 제 나름대로는 꽤나 성공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제 지인들 역시 저의 글을 어렵지 않게 받아들였고, 제가 이렇게 열심히 하는 모습에 감동받아서 또는 불쌍해서[!] 핫메일에 가입한 경우도 많았으니까요^^

어쨌거나 이번 첫번째 미션은 정말 너무 힘들었습니다ㅠㅠ 그래도 목표는 달성해서 얼마나 뿌듯한지 몰라요 :)

저 혼자해서 될 미션이 아니었기 때문에 최대한 제 지인분들께 제 진심을 담으려고 노력했거든요. 그게 잘 되었는지는 의문입니다만….

하지만 무엇보다 미션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너무 소중한 시간이었던 것 같아요 :) 제 곁에 얼마나 좋은 사람들이 많이 있고 얼마나 제가 사랑받고 있는지 팍팍팍 느낄 수 있었거든요. 더 잘해야겠습니다, 그 모든 분들께^^

게다가 혹시나 싶어 보낸 쪽지에 답변해준 ‘오랫동안 연락 안한’ 지인들과도 다시 연락이 되었고요. 힘들었지만 이렇게 보람찬 미션도 없을 것 같네요.

지인들에게 받은 응원 메시지만 생각하면 절로 힘이 납니다♥ 아자아자! 이렇게 좋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연결 고리가 되어 준 핫메일, 고마워 ^^

Mission impossible? Hey, Mission! I'm POSSIBLE!

기타링크

  • 이벤트 결과 발표
    첫번째 미션을 수행하면서 마련했던 이벤트! 결과를 보시려면 클릭해주세요 :)
  • 지인들 이메일 통계 자료
    미션을 수행하면서 보낸 제 메일이 핫메일과 오피스 웹 앱스 홍보와 관련해 제 지인들에게 얼마만큼의 효과를 미쳤는지, 호기심에 통계를 내보았습니다.
  • 사용하면서 느낀 핫메일의 장단점
    미션 수행 때문에 일주일 내내 핫메일만 붙잡고 있으면서 느꼈던 핫메일의 장단점을 적어놓았습니다.

4 comments:

  1. 링크가 하나도 안달려있네 *_* 아직 안한거?

    ReplyDelete
  2. 그땐 우선 글만 업데이트 해놓은거였음 :)

    ReplyDelete
  3. 저도 MSUCL 인데 우수작되신 분들 어떻게 하셨나
    보려고 왔다가 정말 깜짝 놀랐네요 ^^

    진짜 잘하셨네요 .. ㅋㅋㅋ

    두번째 미션도 분발해야겠어요!!
    수고하세요 ^^

    ReplyDelete
  4. 감사합니다 :)
    저는 다른 분들 블로그보고 괜히 기죽어있었는데..ㅠㅠ

    아무튼 두번째 미션 제출 날짜도 얼마 안남았는데,
    분발해서 저희 둘 다 꼭 좋은 결과 있었으면 해요!
    파이팅 >_< ㅎㅎ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