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s

Sunday, August 22, 2010

[Mission_3] 엣지있는 대학생활을 위해 요고 10가지만큼은 :)

세번째 미션은 팀플이었는데요. 같은 학교, 같은 과 선배님과 같은 팀이 되었답니다. 하지만 이번에 처음 알게 된 사이라는거! 어쨌거나 무사히 팀플을 마쳤습니다.

팀플의 주제는 '대학생 때 꼭 해봐야 할 10가지' 입니다.



차례______________________
1. 외부에서 자료 수집하기
2. 오피스웹앱스를 통해 수집한 자료 정리하기
3. 오피스웹앱스를 통해 과제 수행하기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외부에서 자료 수집하기


이번 미션 수행을 위해 한국에 있는 여러 사람들과 캐나다에 있는 여러 사람들의 조언을 얻었보았습니다.



한국에 있는 지인들의 의견은 주로 메일, 전화, 문자를 통해 물어봤구요. 대상은 20-30대 한국 대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캐나다 길거리에서 무작위로 선발된 낯선이들의 의견은 직접 인터뷰를 통해 물어봤습니다. 추가하자면, 대상은 20-30대 캐나다 대학교에 재학 중이거나 대학교를 졸업한 사람들입니다.
영어도 잘 안되고 남들은 동의하지 않지만 > 은근히 수줍음이 많은 저로써는 엄청난 용기를 필요로 하는 작업이었습니다. 길거리에서 모르는 사람 붙잡기도 힘든데, 붙잡아서 말까지 걸어야하고, 영어로 말해야하고, 대답도 알아들어야하고 ㅠㅠ 지금 생각하면 어떻게 했나 싶어요 ㅋㅋㅋ

피피티웹앱스 슬라이드쇼로 봤을 때, 동영상이 될 줄 알았는데 안되네요!
그래서 간단한 소개 동영상은 포스트에 추가합니다.

발로 만든 피켓과 손발이 오그라드는 대사들, 책읽는 것 같은 목소리, 모자이크 처리하고 싶은 외모까지 ㅠㅠ 수만번 찍은 걸 후회하면서 올릴까말까 고민했었는데, 10번의 NG 끝에 성공한 영상이라 아까워서 올려야할 것 같아요ㅠㅠ 친구의 노력도 고맙기도 하고..
아, 그리고 전 왜 한국인인데 말하는데 자꾸 문법이 틀리는거죠?ㅋㅋ 문법 때문에 계속 다시 찍었습니다. 예를 들면 '캐나다인 사람들의 의견을 들어보겠습니다' 같은..ㅠㅠ '캐나다인 사람들'은 대체 누구인가요 ㅋㅋㅋ

아무튼 손발이 오그라들어서 곧 자삭하겠습니다 ㅋㅋ






2.  오피스웹앱스를 통해 수집한 자료 정리하기


다음은 저희가 했던 과제를 하면서 만든 실제 자료들입니다.
모두 저희가 사용했던 메신저 클럽에 올렸답니다 :)


1) 원노트웹앱스를 사용해 한국인들 의견 정리하기

한국에 있는 지인들에게 얻었던 의견을 정리해놓은 원노트 이미지입니다.



지인들이라 그런지 편하게 10가지 다 답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자꾸 미션때문에 이것저것 부탁하게 되더군요^^;


2) 원노트웹앱스를 사용해 외국인들 의견 정리하기



요건 외국인들 인터뷰 자료인데요.
이렇게 원노트로 딱딱 나눠서 정리하니까 보기도 편하죠?

캐나다는 워낙 여러 나라 사람들이 이민와서 살기 때문에 100% 순수 캐나다인들을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대신 캐나다에서 대학을 나왔으며 캐나다 영주권이나 시민권을 가지고 현재 캐나다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인터뷰 대상에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인터뷰를 했습니다.
다만 원래 국적과 성별은 따로 기재했습니다.

10가지를 길거리에서 물어보기에는 너무 많은 것 같아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3가지만 물어봤답니다.
물론 인터뷰에 앞서서 이러한 질문을 왜 하게 되었는지 간단하게 설명하고, 인터뷰 후에는 감사의 표시로 작은 선물(막대 사탕과 한국을 홍보할만한 인형 핸드폰줄)도 준비해서 나눠드렸습니다. 또한 이왕 용기내서 말거는거 핫메일과 오피스웹앱스도 홍보하자는 생각으로 홍보 전단지를 만들어 읽어보라고 나눠주기도 했고요. 하하/ 지금 다시 생각만 해도 부끄러운.......ㅋㅋㅋ 아휴ㅠㅠ
자세한 것은 저희가 만든 파워포인트를 참고해주세요 =)


3) 워드웹앱스를 사용한 홍보 전단지



클럽에 올린 홍보 전단지의 이미지입니다.
지금 제가 사는 집에는 프린트가 없기 때문에, 프린트할 것들은 모조리 다 회사에서 몰래 하거든요 ㅋㅋ 그런데 저희 회사는 오피스 2003 버전을 사용하기 때문에 서식을 보존하기 위해 저는 주로 오피스웹앱스를 사용한답니다.
이렇게 클럽에 올려놓고 사장님 몰래 출력을 했지요....ㅎㅎ


4) 엑셀웹앱스를 통해 한국인 의견 통계내기



이건 한국인 의견을 통계낸 것이랍니다.
아는 사람에게 메일을 통해 연락하다보니 많은 결과를 얻지는 못했습니다 ㅠㅠ 하지만 대체적으로 비슷비슷한 의견들을 내놓더군요.


5) 엑셀웹앱스를 통해 외국인 의견 통계내기



이건 외국인 의견 통계낸 것이구요.
직접 인터뷰를 하러 다니다보니, 역시 많은 결과는 얻지 못했습니다ㅠㅠ




3. 과제 수행하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과제를 시작했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는 데스크탑에서 작업하다가, 팀원과의 공유를 위해 스카이드라이브에 업로드시켰습니다.
그리고 난 후, 간단한 내용을 입력할 때는 파워포인트웹앱스에서 바로 수정하고, 정교한 작업이 필요할 때는 데스크탑 버전 파워포인트로 열어서 수정했습니다. 한번 스카이드라이브에 올린 파워포인트를 '파워포인트로 열기' 버튼을 통해 데스크탑 버전 파워포인트로 열어서 저장하면 바로 서버에 저장됩니다 :)

위의 내용을 보면, 한국인들과 캐나다인들의 응답이 다릅니다. 다를거라고 예상하고는 있었지만, 캐나다인들의 대답이 어떨지는 상상도 못했는데.. 정말 흥미로운 작업이었습니다 =D
저희는 이러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파워포인트를 만들어보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누구나 생각하고 있는 평범한 10가지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누구나 생각하고 있다는 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특별한 것을 생각하려고 하기보다는, 진심으로 꼭 해봐야할 것을 생각해봤습니다. 누구나 아는 답인데도 불구하고, 자꾸만 잊고 더 새로운 것을 찾으려고 하는 대학생들에게, 저희가 찾은 평범한 답을 공개합니다.


이번 미션은 진지하게 풀어가기 보다는 최대한 쉽게 풀어나가기 위해 카툰을 사용해서 저희의 생각을 전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많은 대학생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D

※ 파워포인트에서 쓰였던 이미지들은 모두 제가 좋아하는 카툰 작가님 바캉님의 것입니다.
카툰 좋아하시는 분들은 바캉님의 블로그(http://www.cyworld.com/bakang85)를 방문해보세요 :)





엣지있는 대학생활을 위해 제안합니다. 대학생 때 꼭 해봐야 할 10가지!




안녕하세요. 저희는 팀 '먼나라 이웃나라' 입니다.
저는 캐나다에, 다른 팀원은 한국에 있거든요ㅠㅠ 무척이나 먼나라지만, 오피스웹앱스, 핫메일, MSN 메신저, 메신저 클럽을 사용하니, 이웃나라보다 더 가깝게 느껴진다는 의미로 지어봤습니다. 히히/





우선 각자의 대학생활에 대해 이야기 해보았습니다.




저희처럼 100점짜리 대학생활을 못한 대학생들을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예상했던 대답입니다. 저도 이렇게 생각하고 있니까요.
대학생 때 아니면 갈 시간 없는 여행, 공부하느라 해보지 못한 연애, 그리고 취업에 필요한 여러 스펙들. 경쟁이 치열한 한국 사회가 만들어낸 결과같네요.






친구들 만나기, 파티 즐기기, 자유시간 즐기기, 여행가기, 연애하기 등. '즐기자'는 의견이 다수입니다. 자유로운 캐나다의 분위기가 반영되었네요 :)





개인의 생각이긴 했지만, 한국과 캐나다라는 나라가 미친 영향은 무시할 수가 없는 것 같아요!




그럼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고민고민한 끝에, 저희가 당신의 엣지있는 대학생활을 위해 꼭 해야 할 10가지를  제안합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거지만, 간과하고 넘어가는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




아직까지 대학생이신 분들, 남은 기간동안이라도 우리 모두 파이팅해요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목록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 미션소개를 위한 포스트 보러가기
첫번째 포스트
엣지있는 대학생활을 위해 요고 10가지만큼은 :)
두번째 포스트 만나지 않고서도 팀플은 충분히 가능하다!
세번째 포스트 아직은 생소한 메신저 클럽 뽀개기 =D
네번째 포스트 오피스웹앱스가 있는 대학생활, 바로 이맛 아닙니까♥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No comments:

Post a Comment